-
고양이 다이어트 방법 5가지 ! 노령묘는 살찌면 위험해요~CAT 2021. 3. 13. 08:27728x90반응형
가끔은 다이어트가 필요한 고양이들
인기 반려동물을 선택을 하라면 고양이를 선택을 하는 사람들이 많을 수도 있습니다. 고양이는 귀엽고 매력적인 동물입니다. 고양이를 키우게 되면 밥도 정말 잘 먹고 행복할 수도 있을 것입니다.
고양이 비만을 고려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고양이가 만일 전 보다 통통하다고 생각이 들거나 한다면 비만을 의심을 해보아야 할 것입니다. 비만 고양이는 하루를 보내기에 귀차니즘으로 표현을 할 수도 있습니다.
심하게 고양이가 통통할 경우에 다이어트를 시작을 하는 것도 건강을 위한 일이 될 수도 있습니다. 고양이 다이어트 5가지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해요.
고양이는 먹는 양을 조절에 실패를 하게 되면 비만이 될 우려도 있습니다. 고양이 비만 증상으로는 당뇨, 심장병, 관절염 약화, 지방간, 췌장염 등이 있습니다. 질병에 걸릴 확률도 높아질 수도 있습니다. 비만 고양이는 정상 체중의 고양이보다 생존율도 줄어들 수도 있습니다.
밖에서 하루 끼니를 찾기 위해 사냥을 하는 야생 고양이와 달리 집고양이는 밖에서 사냥을 할 필요성이 없습니다.
고양이를 키우는 집사면 우리 집 고양이가 뚱뚱한 지 정상인 지 구분을 하기 쉽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고양이를 만져보았을 때 갈비뼈가 제대로 만져진다면 정상체중 또는 저체중일 수도 있습니다.
이와 반대로 갈비뼈가 제대로 잘 안 만져지게 되면 과체중입니다. 멀리서 보기만 해도 뚱뚱하다면 비만으로 확인을 할 수 있습니다. 고양이 다이어트를 시작을 하기 전에 반드시 알아야 할 것은 무리하게 다이어트를 해서는 안됩니다.
만일 무리하게 고양이 다이어트를 하게 될 경우에는 지방 간이나 당뇨병이 걸릴 우려도 있어 고양이 건강에 위험 신호가 생길 수도 있습니다.
사료양 조절하기
고양이가 비만 증상이 있으면 사료를 줄 때에 고양이가 스스로 조절을 해서 먹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즉, 사료를 주는 그대로 먹는 경우입니다. 하루에 고양이에게 필요할 수 있는 칼로리는 (고양이 체중 X 30 + 70)입니다. 만일 고양이가 비만 증상이 있으면 (고양이 체중 X 30 + 70) X 0.8로 하면 됩니다.
예를 들어 12k 비만 고양이면 (12 X 30 + 70) X 0.8로 계산을 하여 344kcal를 하루에 섭취를 한다고 가정을 하면 됩니다. 고양이 사료를 줄 때에 사료 봉투에는 100g당 칼로리가 적혀 있습니다.
이를 계산을 통해 정해진 칼로리로 급여를 하여야 합니다. 먹이가 자율적으로 배식이 되지 않는다면 배급을 하루에 3번을 하여야 합니다. 정해진 칼로리로 아침, 점심, 저녁에 각 각 먹이를 배급을 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사료를 여러곳에 두기
고양이에게 사료를 배급할 때에 먹이 전부를 한 곳에 담아 두는 것은 비만 고양이에게는 좋지 않은 방법입니다. 사료를 여러 그릇에 나누어서 담고 집 안에 곳곳에 사료를 두어 고양이의 활동량을 늘릴 수 있는 방법입니다.
여러 그릇에 담긴 사료는 되도록이면 멀리 떨어진 곳에 두는 것이 고양이가 사료를 찾으로 이동을 하기에 활동량이 많아질 수도 있습니다.
다이어트 사료로 바꾸기
고양이가 활동을 할 때 에너지원으로 사용을 하는 과정은 단백질과 지방을 대사를 합니다. 마지막으로 당을 통해 에너지원으로 쓰게 되는 데 사용을 하지 않게 되는 당이 고양이 비만이 될 수 있는 원인이기도 합니다. 사료 중에 건사료를 주식으로 한다면 단백질을 보충을 하는 것도 좋은 대안이 될 수 있습니다.
건사료 속은 고양이 몸에 사용이 되지 않을 수도 있는 탄수화물이 비만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고양이 사료는 섬유질이 많고, 탄수화물이 적은 사료로 바꾸어서 배급을 한다면 고양이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될 수도 있습니다.
운동시키기
고양이는 정말 호기심 많은 동물입니다. 비만 고양이는 하루에 활동량이 적을 수도 있습니다. 몸이 뚱뚱하여 귀찮아 할 수도 있습니다. 이런 비만 고양이를 다이어트를 하기 위한 방법으로는 하루에 30분 정도 고양이가 좋아할 수 있는 놀이나 장난감으로 운동을 시키는 것입니다.
이로 인해 활동량을 늘려 열량을 소모시킬 수도 있습니다. 고양이를 위한 장난감은 레이저 포인트, 어묵꼬치, 낚시대가 있습니다. 이 중에 레이저 포인트는 고양이가 호기심을 가지고 따라다니기에도 좋은 장난감입니다. 포인트가 고양이가 손으로 직접 잡힐 듯 말 듯 합니다. 하루에 3번 정도 최소 한 번에 15분씩 운동을 시켜야 합니다.
다이어트 중엔 간식은 자제
고양이가 비만일 때 가끔 간식에 대해 조르게 될 수도 있을 것입니다. 고양이 건강을 위한다면 되도록이면 다이어트를 하는 동안에는 간식을 주지 말아야 합니다. 꾸준히 많은 운동을 한 후에 조금만 주는 것이 좋을 수도 있습니다.
다이어트 중인 고양이에게 한 번에 간식을 많이 주게 되면 비만 고양이가 아주 기뻐 할 수도 있겠지만 그동안에 노력을 해왔던 다이어트가 허무하게 돌아갈 수도 있을 거예요.
728x90반응형'CAT'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고양이는 집사를 왜 깨무는 걸까? (0) 2021.06.03 길고양이와 친해지는 방법 대공개 🐱 (1) 2021.05.10 길고양이를 마주쳤는데 입에서 침을 흘리고 있다면 (2) 2021.03.09 고양이 수염 잘라도 될까요? 고양이 수염 역할 (2) 2021.02.16 고양이가 화장실까지 따라들어오는 이유! 🐱👤 (1) 2021.02.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