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고양이는 집사를 왜 깨무는 걸까?CAT 2021. 6. 3. 07:14728x90반응형
눈을 지그시 감고 골골송을 부르며 가볍게 깨무는 걸 보면, 기분이 좋은 상태인 것만은 분명해 보입니다. 집사 손을 가볍게 깨물 때 고양이는 어떤 심리에 있는 걸까요.
은근한 애정표현
첫째, 고양이는 ‘애정표현’ 중입니다. 고양이는 아깽이 시절 가볍게 무는 것을 통해 스킨십을 도모하고 힘 조절하는 법을 배우게 됩니다. 이런 행동은 부모와 형제들 사이에서 흔히 볼 수 있는데요. 집고양이의 경우 평생 아깽이 성향으로 살아가며 집사를 엄마 또는 형제로 생각하므로 애정표현의 하나로 깨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집사가 만져줘서 기분이 좋아지면 답례로 가볍게 무는 것이죠.
그러나 쓰다듬어주는 부위나 방법이 맘에 들지 않을 때도 불만의 표시로 가볍게 물 수도 있습니다. 쓰다듬으면 좋아하는 곳은 고양이마다 다르고 같은 고양이일지라도 그날그날 기분과 몸 상태에 따라 바뀌기도 합니다. 고양이가 스트레스를 받고 있다는 표시로 가볍게 물 때는 일단 쓰다듬는 것을 멈추고 상태를 지켜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사냥놀이를 하느라
둘째, 고양이는 사냥에 써야 할 에너지를 다 쓰지 못한 상태입니다. 고양이는 육식동물로 사냥 본능이 강합니다. 하지만 집고양이의 경우 사냥할 필요가 없고 에너지를 발산할 일도 그만큼 적습니다. 이때 남은 에너지를 해소하기 위해 사람의 팔다리가 움직이는 모습에 반응해 장난치거나 가볍게 무는 행동을 보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이런 고양이 행동이 귀여워 팔다리를 가볍게 물어도 그대로 놔두면 ‘집사의 팔다리=놀아도 되는 장난감’이라고 인식해 무는 버릇이 생길 우려가 있으니 고양이 낚싯대 등으로 놀아줘서 에너지를 발산할 수 있도록 도와줍시다.
이빨이 가려워서
셋째, 고양이는 이빨이나 잇몸이 간질간질한 상태입니다. 고양이는 생후 2주가 되면 유치가 나기 시작해 6주 정도 됐을 때 모든 이빨을 갖춥니다. 하지만 성장할수록 하나, 둘 빠지면서 영구치가 납니다. 유치에서 영구치로 바뀌는 시기는 빠르면 생후 3개월부터이며 생후 6~7개월 정도가 되면 영구치를 전부 갖추게 됩니다.
영구치로 바뀌는 시기가 되면 아깽이는 이빨과 잇몸이 간질간질하고 신경이 쓰여 무언가 씹고 싶어 집니다. 이는 성묘가 되려면 반드시 거쳐야 하는 과정이므로 깨물어도 좋은 장난감을 선물해 줍니다.
관심을 끌기 위해
넷째, 고양이는 집사에게 응석을 부리는 중입니다. 집사의 관심을 끌기 위해 가볍게 깨무는 고양이도 있습니다. 특히 애교가 많은 고양이는 자신 외에 다른 것에 집사가 열중하고 있으면 ‘나 좀 봐’라는 마음으로 가볍게 물 수 있습니다.
넥그립의 추억
끝으로 이것은 수컷 고양이에게만 해당됩니다. 교미할 때 수컷 고양이가 암컷 고양이의 목을 물어 움직이지못하게 하는 것을 ‘넥 그립’이라고 합니다. 그런데 이런 수컷 고양이의 넥 그립은 비단 암컷 고양이에게만 보이지 않을 수 있습니다. 가령 집 밖에 있는 번식기의 암컷 고양이에게 반응해 흥분상태가 된 수컷 고양이가 집사의 손가락을 무는 경우도 있습니다.
넥 그립은 매우 본능적인 행동이므로 강제적으로 그만두게 할 수는 없습니다. 발정 전에 중성화 수술을 한다면 넥 그립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함께 읽어보면 좋을 글
길고양이와 친해지는 방법 대공개 🐱
길고양이도 당신과 친해지고 싶다 여러분들은 길을 걷다 길고양이와 자주 마주치게 되나요? 그 아이들과 친해지기 위해서 각종 노력을 해보신 적이 있나요? 길냥이가 나에게 다가와줄 때 기쁨
remembertitan-it.tistory.com
고양이 다이어트 방법 5가지 ! 노령묘는 살찌면 위험해요~
가끔은 다이어트가 필요한 고양이들 인기 반려동물을 선택을 하라면 고양이를 선택을 하는 사람들이 많을 수도 있습니다. 고양이는 귀엽고 매력적인 동물입니다. 고양이를 키우게
remembertitan-it.tistory.com
고양이는 얼마나 살까? 고양이 평균 수명에 대해 알아보자 🐱💻
반려동물의 수명에 영향을 끼치는 요인에는 여러 가지가 있다. 그들이 받는 보살핌도 그 요인 중 하나에 해당한다. 집에서 키우는 반려동물의 평균 수명은 12년이다(물론 예외도
remembertitan-it.tistory.com
고양이 코골이 소리가 나도 괜찮은걸까?
집사들은 모두 고양이가 얼마나 낮잠을 즐기는지 알고 있을 것이다. 수면은 인간과 고양이 모두에게 매우 중요하고 건강한 생활 습관에서 절대 빼놓을 수 없는 요소이다. 그렇다면 코골이는 어
remembertitan-it.tistory.com
728x90반응형'CAT' 카테고리의 다른 글
우리 고양이가 신장질환이라고?! 고양이 신장 좋아지는 방법 (0) 2021.06.15 내가 고양이를 입양해도 좋을까? 고양이 입양시 고려할 것들 (0) 2021.06.07 길고양이와 친해지는 방법 대공개 🐱 (1) 2021.05.10 고양이 다이어트 방법 5가지 ! 노령묘는 살찌면 위험해요~ (4) 2021.03.13 길고양이를 마주쳤는데 입에서 침을 흘리고 있다면 (2) 2021.03.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