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추억속 싸이월드, 이제 진짜 다시 돌아온다ETC 2021. 4. 17. 07:26728x90반응형
요즘 MZ세대들은 싸이월드를 알까?
MZ세대들이 많이 즐기는 틱톡에서 물어봤습니다. ‘싸이월드를 아는지’, 설문 영상을 찍어서 올렸습니다. 약 1,000명이 참여했는데요. 결과는 조금 예상과 달랐습니다.
‘싸이월드를 알고 있다 69%’, ‘모른다 31%’였어요. 다만, 물음표가 따라오긴 했습니다. 알고 있다고 응답한 사람 중 실제로 사용해본 사람이 궁금해졌죠. 이건 제 예상이지만, 아마 거의 없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싸이월드의 재림
맞습니다. 싸이월드는 오는 5월 싸이월드제트라는 이름의 모바일 서비스와 함께 오픈할 예정입니다. 개인적으로 기대가 큽니다.
싸이월드제트는 스카이이엔엠·인트로메딕 등 5개 기업이 컨소시엄을 꾸려서 차린 법인인데요. 얼마 전, SK커뮤니케이션즈(SK컴즈)와 싸이월드 서비스 데이터 이관 등에 관한 합의서를 체결하고, 싸이월드 전제완 대표로부터 운영권을 양수했습니다. 역사 속으로 사라질뻔한 싸이월드가 이번 합의로 다시 등장하는 것이죠.
어떤 형태로 돌아오게 될까?
두 가지 버전의 미니홈피를 만날 수 있을 겁니다. 기존 오리지널 미니홈피와 새롭게 설계한 미니홈피인데요. 1999년 개설한 옛 미니홈피 아이템을 현재 고화질 해상도에서도 깨지지 않도록 다시 작업하는 중입니다.
2021년 미니홈피에는 증강현실(AR) 기반 아바타 등 이전에는 없었던 디지털 기술을 활용할 예정입니다. 아, 결제수단으로 사용했던 도토리는 코인으로 변경될 예정이라네요.
싸이월드제트 이렇게 말했습니다. "싸이월드 미니룸에 들어가면, 메타버스가 펼쳐지는 오픈 플랫폼을 경험할 수 있을 것입니다. SNS 문을 열고, 메타버스를 마주하는 것이죠. 이것이 새로운 싸이월드다"라고 밝힌 바 있습니다.
메타버스는 가상의 공간에서 돈을 벌고, 놀고, 문화도 만들 수 있는, ‘제 2의 삶의 공간’이라고 말합니다. 다만, 아직 어떤 모습으로 구현될지 정확한 모습은 알 수 없습니다.
현재 싸이월드 홈페이지에 접속하면 3D로 바뀐 미나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음… 뭐, 아직 시간은 남아 있으니까요. 좀 더 나아질 것이라 기대합니다.
참고로, 싸이월드제트는 확장현실(eXtended Reality, XR) 모바일 콘텐츠 전문 기업 에프엑스기어와 새로운 싸이월드를 개발하고 있다. 확장현실은 증강현실을 더한 세상…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에프엑스기어는 LG유플러스와 증강현실(AR) 콘텐츠를 제작하고, 중국에 가상 피팅·메이크업 솔루션을 공급하는 등 실감형 콘텐츠 분야에서 개발을 지속하고 있던 기업입니다.
이전 데이터는 그대로?
일단 다행입니다. 그대로 남아있다네요. 싸이월드는 SKT의 데이터센터(IDC)에 고객 데이터를 보관했는데요. 이전 싸이월드 운영사가 서버 비용을 연체하자, SK컴즈가 질권설정(채권자가 채권의 담보로서 채무자 또는 제3자로부터 받은 담보물권을 질권이라고 하며, 이러한 권리를 발생하는 것)으로 서버 접근을 막았었죠. 그래서 혹시 이전 데이터가 사라진 것은 아닌가 걱정하는 분들이 많았습니다.
싸이월드 서버 접속 결과, 고객 DB 180억 개는 유실 없이 그대로 보존되어 있다고 합니다. 180억 개의 데이터는 ‘사진 170억 장’, ‘음원(MP3) 파일 5억 3,000만 개’, ‘동영상 1억 5,000만 개’ 등 회원 3,200만 명의 데이터라고 하네요. 뿐만 아니라 도토리 정보도 그대로 남아있다고 합니다.
도토리 환불이 가능하다고?
도토리는 과거 싸이월드에서 미니홈피 스킨이나 사용자 아바타 미니미 등을 꾸밀 때 사용하던 일종의 화폐였죠. 도토리를 충전하기 위해서는 돈을 내야 했구요. 싸이월드제트는 오는 5월, 싸이월드 모바일 서비스 오픈과 함께 지난 10년간 SK컴즈가 보관한 35억 원 상당의 도토리를 환불한다고 밝혔습니다.
환불은 싸이월드 모바일 버전 오픈 이후 진행될 예정인데요. 환불에 필요한 비용은 싸이월드제트가 부담한다네요. 다만, 도토리를 현금으로 환불해줄지 아니면 새로운 가상자산인 코인으로 환불해줄지 아직 모릅니다. 예상컨데 코인일 가능성이 높죠.
싸이월드제트는 가상자산 발행을 위해 국내 대형거래소와 협의하는 중이라고 했거든요. 실제로 싸이월드제트는 이전 인터뷰를 통해 "가상현실 속 재미, 실생활과 연동되는 경제활동 등 다양한 콘텐츠를 준비했다. 코로나19로 자녀 학원비를 걱정하는 부모에게 도움되는 경제활동을 제공할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네. 맞습니다. 이렇게 말했어요. 부모에게 도움되는 결제활동이라고. 사용자가 돈을 벌 수도 있다는 뜻입니다. 메타버스의 특징을 그대로 따른 것이죠. 이에 회원들의 아이디 찾기, 도토리 환불 등에 대한 문의는 벌써부터 폭주하고 있답니다.
걱정되는 바도 있다
맞습니다. 회원가입 후 1년간 활동하지 않으면 휴면계정으로 전환됩니다. 자동이죠. 싸이월드제트가 어떤 방법을 활용해 휴면계정을 활동계정으로 전환할 수 있을지 궁금합니다.
현재 서비스와 과거 서비스는 개인인증 방식 자체가 달랐습니다. 때문에 인증하는 방법, 절차도 상이했죠. 내부 데이터가 얼마나 남아있는지 확인할 수 없는 만큼 우려하는 부분입니다.
사진들도 두렵습니다. 아, 과거 남긴 흑역사 사진 이슈는 아닙니다. 초상권, 저작권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싸이월드가 인기를 끌었던 시절에는 지금처럼 초상권이나 저작권에 대한 개념이 약했습니다.
어쩌면 타인을 허락없이 찍은 사진이나 영상, 악의적으로 가공한 콘텐츠 등도 남아 있겠죠? 예전 연인 사진을 발견한 현재 부부 또는 연인 사이에 싸움이 일어날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가상자산 시스템도 마냥 긍정적이지는 않습니다. 넘어야 할 산이 많죠. 요즘 핫한 메타버스라지만, 실제 성공한 서비스는 많지 않습니다. 만약 싸이월드가 이번 부활에도 실패한다면…. 그건 아마도 완전한 사망 선고와 다름 없을 겁니다. 생각해보면 정말이지 아찔한 상황이네요.
이번이 정말 마지막이라고 생각합니다. 작은 바람입니다. 지금까지 싸이월드는 ‘토종 SNS의 조상’이라고 많이 불렸는데요. 이제는 ‘살아있는 전설’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같이 읽어보면 좋을 글
[ETC] - 싸이월드 3월 부활! 미니홈피,bgm,사진첩,노래,동영상 다 복구 가능하다
[IT] - 인스타그램 신기능 음악스티커 활용하는 방법 🏳🌈
[APPLE] - 애플, 논란의 신기능 앱추적 기능을 발표 ! 페이스북과 정면충돌
728x90반응형'ETC' 카테고리의 다른 글
돌아온 에어컨 계절, 에어컨 셀프청소로 준비해두자 (0) 2021.05.08 [구매/사용리뷰] 중고등학생& 수험생 무소음 손목시계 강추 (0) 2021.04.20 스타벅스에서 바로 천원 페이백 받는 방법 (초간단) (0) 2021.04.09 서울에선 망하고 지방에선 떡상중인 호텔, 가성비 최강으로 즐기는 방법 (0) 2021.04.05 스쿠터 명가 베스파 75주년 기념에디션 발매 (0) 2021.03.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