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발정기 온 고양이 대처법CAT 2020. 11. 8. 15:11728x90반응형
중성화 수술을 하지 않은 암컷 고양이는 3주에서 4주마다 발정기를 맞게 되는데, 이는 짝짓기를 할 준비가 되었다는 것이다. 보통 이 시기에 고양이들은 울고, 물건을 긁고, 몸부림치고 수컷 고양이를 유인하거나 함께 달아나려 하는데 이런 고양이를 진정시키는 일은 힘들고, 무엇보다도 그 효과가 잠깐뿐이다.
아무리 주인을 짜증나게 만들더라도, 이러한 행동은 발정기를 맞은 고양이에게는 자연스럽고 평범한 행동이다. 만약 진정시키는 게 너무 어렵다면, 장기적인 해결책을 생각해 보는 것도 방법이 된다.
발정기부터 확인하는게 예의아니오
고양이가 보이는 행동이 아파서 그런 것인지 발정기 때문인지 부터 확인한다. 발정기를 맞은 중성화하지 않은 고양이는 많이 울 것이고, 안절부절 하지 못할 것이며, 사람이나 물건에 몸을 비비고, 바닥을 구를 것이다. 또한 고양이의 엉덩이를 두드렸을 때 엉덩이를 치켜들거나 꼬리를 한쪽으로 뉘일 것이다.
또 고양이의 일반적인 짝짓기 시기는 봄부터 늦여름까지여서 이 시기에 발정기를 맞을 확률이 높다. 고양이가 아픈 건지 발정기인지 확인한다. 안절부절 못하기만 할 뿐, 몸을 비비거나 꼬리를 한쪽으로 뉘이지 않는다면 아픈 것일 수 있으므로 이럴 때는 수의사에게 데려가 검진 받도록 한다.
남녀칠세부동석
발정기가 온 암컷 고양이는 수컷 고양이가 같이 있는 것만으로도 더 흥분할 수 있다. 외출하지 못하도록 하고, 반려동물 출입구를 포함한 모든 창문과 문을 닫는다.
고양이를 진정시키고 임신하는 것을 막기 위해서는 모든 수컷 고양이로부터 떨어뜨려 놔야 한다. 수컷의 냄새를 맡는다면 바깥으로 나가려 할 것이기에, 철저한 격리만이 가장 좋은 방법일 것이다. 만약 집에 수컷 고양이가 있다면, 친구나 캣시터에게 맡겨 몇 주 동안 돌봐주게 한다.
암컷과 수컷 고양이가 같은 공간 안에 있다면, 사납게 변하고 짝짓기를 하게 될 것이다. 창문으로 수컷 고양이가 보인다면, 커튼이나 마분지로 창문을 가려준다.
편안한 공간을 만들어주자
효과가 있을지는 보장할 수 없지만, 어떤 사람들은 보온팩이나 따뜻하게 젖은 수건을 준 것이 고양이를 차분하게 한다고 한다. 고양이가 다시 흥분하기 시작할 때 빠르게 사용할 수 있도록 전자레인지에 사용 가능한 보온팩이 가장 좋은 선택일 것이다. 전기 보온패드나 담요도 좋은 방법이다.
캣닢을 주시오
고양이들의 캣닙에 대한 반응은 아주 다양하다. 어떤 고양이들은 차분하고 조용해지겠지만 다른 고양이들은 더 활동적이고 공격적으로 변할 수 있다. 자신의 고양이가 캣닙에 어떤 반응을 보이는지 모른다면 상황을 더 나쁘게 만들 수 있으므로 이 방법은 사용하지 않는데, 그게 아니라면 캣닢도 안정화에 도움을 줄 수 있다. 캣닢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본 블로그에 자세히 적어두었으니 참고할 것.
워워, 허브오일 한잔해
고양이를 진정시키기 위한 허브 요법들이 많다. 몇몇 고양이 주인들은 효과적이었다고 말하지만, 모든 고양이에게 같은 효력을 내는 요법은 존재하지 않는다. 게다가 자신의 고양이는 어떠한 요법에도 반응하지 않을 수 있다. 작은 샘플 묶음을 산 후 여러 방법으로 사용해 보고 긍정적인 반응이 있는 제품을 찾으면, 더 많은 양을 주문한다.
사용할 때는 먼저 사용법을 잘 따르고 고양이의 식수에 섞거나, 털에 몇 방울 문지르거나, 공기 청정 용도로 사용하라고 하는 것이 보통인데 사람이 사용하도록 만들어진 제품은 독하기에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화장실을 더 깨끗하게
발정기의 고양이는 수컷을 유인하기 위해 소변 냄새로 마킹을 한다. 배변 통을 항상 깨끗하게 유지함으로써 고양이가 마킹하는 것을 막을 수 있다. 만약 마킹을 계속 한다면, 즉시 소변을 치우고 냄새를 없앨 수 있다. 냄새를 계속 남겨두는 것은 고양이의 행동을 부추길 뿐이다. 고양이 화장실을 청소 할 때는 표백제가 들은 제품을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은데, 표백제에 들은 암모니아는 소변 냄새와 비슷하므로 고양이가 표백제를 사용한 장소에 마킹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씐나게 놀아주자
고양이와 놀아주는 것은 일시적으로 관심을 돌릴 수 있지만, 곧 다시 울기 시작할 것이다. 고양이가 충분히 진정된 상태라면 엉덩이 쪽을 두드리거나 긁고 빗질해주는 게 효과적일 수 있다. 고양이 놀아주기에 관한 내용은 해당 블로그에 자세히 적은 글이 있으니 참고하면 좋을 것 같다.
의..의사양반, 내가 중성냥이라니
중성화 수술을 함으로써 고양이의 난소를 제거하고 발정기가 오는 것을 막을 수 있다. 또한 임신을 막을 뿐만 아니라 특정한 암이나 다른 질병을 예방할 수 있어 장기적으로는 중성화가 가장 근본적인 해결책이 될 수 있다. 수술비용을 감당하기 어렵다면 저렴한 곳을 알아보는게 좋다.
많은 진료소가 저렴한 가격에 중성화 수술을 제공하는데, 이렇게 하면 길거리 고양이의 개체 수를 줄일 수 있기 때문이다. 가능성은 적지만 수술한 이후에도 난소 조직이 남아있어 발정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만약 다시 발정행동을 한다면 수의사와 상담한다.
728x90반응형'CAT'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사람들이 고양이에게 갖는 잘못된 편견 10가지 (0) 2020.11.23 고양이에게서 나타날 수 있는 위험한 증상 신호 12가지 (0) 2020.11.19 냥이들이 집사와 침대에서 자는걸 좋아하는 이유 (0) 2020.11.06 집사라면 알아야할 캣닢에 대한 모든 정보 (1) 2020.11.04 집사라면 알아야할 고양이 하품의 모든 것 (0) 2020.11.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