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고양이가 나한테 박치기를 한다, 무슨의미지? 🐱‍👤
    CAT 2021. 1. 28. 09:03
    728x90
    반응형

    박치기는 다름 아닌 고양이의 애정신호 중 하나였던 것

    국내에서 고양이를 기르는 인구가 빠르게 증가하고 있지만 고양이에 대한 '편견'은 아직 남아있다. 여전히 많은 사람들은 고양이가 '외로움을 타지 않는다', '성격이 차갑다', '공격적이다', '사람을 서열 아래로 본다' 등 부정적인 시선을 보고 있다. 실제 고양이는 개보다 손이 덜 가는 것이 사실이다. 개인적이고 독립적인 성향이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고양이도 사람에게 애정표현을 한다. 사람이 '고양이 언어'를 이해한다면 고양이의 애정표현도 캐치할 수 있을 것이다.

    1일(현지시간) 한 외신에 따르면 고양이들이 가끔 심술을 부리며 못된 행동을 하는 경우가 가끔 있지만, 대부분 사람을 좋아하며 다양한 행동을 통해 애정 표현을 한다고 전했다. 고양이의 대표적인 애정표현 7가지에 대해서 알아보자. 

    꾹꾹이를 한다

    고양이를 기르는 사람들이라면 한 번쯤 경험해봤을 '꾹꾹이'는 고양이가 반려인을 사랑한다는 뜻이다. 꾹꾹이는 고양이가 곧게 핀 앞발을 교차로 내디디며 사람이나 사물을 누르는 행동이다. 고양이의 대표적인 애정 표현 중 하나다. 이는 새끼 고양이들이 어미의 젖을 빨 때 젖꼭지 양쪽을 두 앞발로 번갈아가며 눌러서 젖이 원활하게 나오도록 하는데서 비롯된 것으로 반려인을 안전하고 믿을 수 있는 사람이라고 볼 때 나오는 행동이다. 

    머리박치기

    고양들이 사람의 몸에 자신의 머리를 들이밀거나 비빌 때가 있다. 이 또한 애정표현이다. 고양이 행동 전문가들에 따르면 고양이가 머리로 박치기를 하거나 미는 것은 자신의 신체 일부를 사람의 신체에 비비면서 '좋아하는 사람'이라고 규정짓는 것이다.

    선물 갖다 주기

    가끔 고양이가 죽은 쥐 나 양말 등 이상한 물건을 물어다 줘 난감해진 경험이 있을 것이다. 당황스럽더라도 고양이를 혼내면 안 된다. 이런 행동은 고양이가 애정을 표현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힐스 펫의 동물 행동교정 가인 케이티 핀리는 "고양이가 선물을 가져오는 것은 당신을 정말 많이 좋아한다는 증거"라고 말했다.

    배 보여주기

    고양이는 보통 '식빵' 자세를 많이 한다. 그러나 종종 드러누워 배를 보여줄 때가 있다. 퓨리나의 조안 리게티 박사는 "고양이의 배는 신체에서 가장 약한 부위이기 때문에 장난을 치거나 쉴 때 배를 보여준다면 당신을 믿고 좋아한다는 증거"라며 "그러나 그렇다고 해서 고양이의 배를 만지는 것은 추천하지 않는다. 고양이는 배를 만지는 것을 싫어하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많이 들어본 골골 송

    고양이가 가르랑 거리는 소리를 낼 때가 있다. 고양이 반려인들 사이에서는 이를 '골골 송'이라고 부른다. 고양이 행동연구협회는 "고양이들이 기분이 좋거나 만족할 때, 편안할 때 가르릉 거린다"며 "다만, 이들이 아프거나 두렵거나 부상당했을 때도 그런 소리를 내기 때문에 항상 유의해야 한다"라고 지적했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사람이 고양이를 쓰다듬을 때 가르릉 거린다면 애정표현을 한다고 보면 된다. 

    그루밍해주기

    고양이들을 지켜보면 대부분의 시간을 자거나 자신이나 다른 고양이들을 그루밍하고 있다. 고양이 그루밍은 고양이가 털에 묻은 이물질을 제거하는 행동이지만 사람을 그루밍한다는 것은 애정표현이다.

    고양이 전문가는 "고양이가 그루밍을 통해 안정을 찾고, 신뢰를 쌓으며 다른 고양이들에게 자신의 냄새를 묻혀 커뮤니티를 형성하는 것"이라며 "그루밍은 다른 고양이나 사람을 친구나 가족으로 받아들이는 매우 중요한 행동"이라고 설명했다. 

    고리를 부르르 떠는 행동

    고양이들이 꼬리를 뱀처럼 흔드는 것은 불안하거나 기분이 좋지 않을 때 하는 행동이지만, 꼬리를 세우고 살짝 떨면서 뒷발로 경쾌하게 춤춘다면 반가움과 애정을 표현이는 것이다. 퇴근 후 집에 돌아왔을 때 고양이가 꼬리를 세우고 경쾌한 발걸음으로 사람을 반기는 것도 이러한 이유에서다.

    728x90
    반응형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