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내차 자동차 보험료 올랐다면 체크해보자 🚕
    CAR 2021. 2. 16. 11:07
    728x90
    반응형

    내차 자동차 보험료, 첫차 운전자도 모두 집중

    우리나라는 법으로 자동차를 가지고 있다면 반드시 의무보험인 자동차보험에 가입하게 되어있다. 그런데 사고를 내지 않았는데도 갱신할 때마다 보험료가 오르는 일이 혹시 발생했다면?

    분명 보험료가 오를 이유가 없을 거 같은데 이러한 할증 원인을 찾기 위해선 보험사에 유선연락을 해봐야 하는데 이마저도 전화 연결까지 시간이 다소 걸리기 마련이다.

    이런 분들을 위해 자신의 자동차 보험료 할인 및 할증 관련 정보를 손쉽게, 한눈에 알아볼 수 있는 조회 시스템이 1월 14일 이후부터 아래 사이트에서 조회 가능하다고 한다.

     

    사이트 주소: https://prem.kidi.or.kr:1443/main.do

    자동차 보험료 자동차 보험 가입정보 확인

    매년 가입하는 자동차보험의 특성상 보험사를 변경하다 보면 가끔 가입한 보험사나 보험 만기 같은 기초정보가 기억나지 않는 경우가 있다.

     

    위 주소를 통해 들어가서 “할인, 할증 요인 조회”를 클릭한 뒤 이름과 주민번호를 입력하고, 공동 인증서나 휴대폰 문자메시지 인증을 받으면 보험사와 보험 만기를 간편하게 알아낼 수 있다.

     

    굳이 집에 있는 자동차 보험증권 나 증서를 찾을 필요가 없어졌다는 말씀.

     

    자동차 보험료 갱신 보험료 할인 및 할증 내역 조회

    창 스크롤을 내리면 이렇게 자동차보험료 할인, 할증 내역 조회 화면이 나오게 된다. 이를 통해 전 계약 대비 현계 약의 예상 보험료 할인, 할증률 및 주행거리 정산 후 추정 보험료 등도 파악이 가능.

     

    또한 갱신 전후 계약의 보험료 변동 관련 상세내역(사고건수, 법규위반건수, 할인, 할증 등급, 가입경력, 연령한정특약 가입 여부)등도 함께 제공하고 있다.

     

    자동차 보험료에 적용된 자동차 사고내역 조회

    갱신 보험료 비교 항목에 있는 “사고 경력”을 클릭하여 조회할 경우 최근 10년간의 자동차 사고와 담보별 손해액 산정 내역을 확인할 수 있다.

     

    보험처리가 된 이후라고 하더라도 소액 사고에 대해 본인이 직접 보험금을 환입할 경우 갱신 보험료를 확 줄일 수 있다는 사실! 다음 사례를 한번 살펴보자.

     

    작년에 2건, 올해 2건의 자동차사고가 있어서 모두 자동차보험 처리를 했던 48세 A 씨는 내년 보험료가 올해보다 120만 원 (130만 원 -> 250만 원)이나 인상될 것이라는 보험설계사의 말에 크게 놀랐다.

    이에 할인, 할증 조회시스템에 접속하여 과거 보험금 지급 현황을 알아보니 작년 보험금 2건(총 70만 원)이 각각 30만 원, 40만 원으로 소액임을 확인하였고 보험사에 전화하여 동 보험금을 자비로 환입(납부)하였다.

    이후 보험료가 250만 원에서 대폭 낮아진 140만 원으로 자동차보험에 가입할 수 있었다. 

    특히 최근 3년간 소액사고가 3건 이상이었다면 보험료가 50% 가까이 할증이 가능하다. 설령 소액보험금 환입 제도를 알고 있었다고 해도 본인의 과거 자동차보험금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는 방법이 없어 곤란했었다면, 꼭 체크해보자.

     

    자동차보험료에 적용된 과거 법규위반 내역 조회

    자동차보험은 안전운전 의식 도모를 위해 운전자가 2년 이내에 중대한 법규위반을 저지를 시 보험료를 할증시키는 제도를 운영 중이다.

     

    하지만 운전자가 이러한 법규위반 내역을 모두 기억하기는 사실상 힘들다. 이에 조회시스템을 통해 과거 10년간의 법규위반 내역을 한눈에 볼 수 있도록 정리해 제공하고 있다.

     


    이처럼 사이트 한 번 접속하여 자동차 보험료에 관한 중요한 정보를 빠르고 쉽게 한눈에 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다음 네 가지는 꼭 참고해야 한다.


    (1) 본 화면의 추정 보험료는 실제 보험료와 차이가 있을 수도 있다.

    (2) 추정보험료는 동일한 주행거리를 운행한다는 가정 하에 보험개발원 참조요율 요인별 할인할증률을 반영하여 계산하였으며, 보험사별 보험료 조정내역 등은 반영되지 않은 금액이다.

    (3) 처음 보험에 가입한 계약자는 비교대상이 없으므로 조회가 불가능하다.

    (4) 개인용 자가용 승용차 및 개인 소유 업무용 소형차(경승합, 경화물, 4종 화물)로 가입한 자동차보험만 조회 가능하다.

    ​내 자동차보험료, 조금이라도 절약하려면 어떤 이유로 할인 또는 할증되었는지를 아는 것이 첫 번째 단계일 텐데, 앞으로는 이 조회시스템으로 할인, 할증되는 보험료 원인을 현명하게 파악하자.

     

     

    원문 출처 : 네이버 경제 M, 금융감독원 블로그, blog.naver.com/fss2009

    728x90
    반응형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