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휴대폰 무선충전이 배터리에 안좋다? 충전에 관한 진실IT 2021. 7. 25. 18:47728x90반응형
무선 충전과 급속 충전
우선 고속 충전이나 무선충전을 하면 배터리가 빨리 고장 난다는 이야기는 예전부터 종종 있었습니다. 의심되는 사례가 있었다는 뜻이겠죠. 정확히 따지자면 고속충전이나 무선충전 기술 자체가 배터리 수명에 큰 영향을 미치지는 않습니다.
다만 고속 충전, 무선충전 기능을 이용하는 과정에서 사용자가 제품을 잘못 관리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결과적으로 배터리 내구성이 저하되는 경우가 있는 게 사실입니다.
과충전 우려가 있는 고속충전
하지만 고속 충전을 하면 일반 충전에 비해 빠르게 충전이 끝나기 때문에 배터리 100% 이후에도 과충전을 하는 경우가 자주 발생합니다. 그래서 결과적으로 배터리 고장을 유발하기도 하죠. 이는 주로 2010년대 이전에 출시된 모바일 제품들이 그랬습니다.
하지만 다행히도 요즘 출시되는 모바일 기기들은 대부분 과충전 방지 기능을 기본 탑재해서 나옵니다. 배터리 충전이 완료되면 내부적으로 충전을 자동 중단해 과충전을 방지합니다. 요즘 나오는 스마트폰들은 고속충전기를 이용한다 해서 과충전으로 배터리가 빨리 망가지지는 않는다는 거죠. 그래도 어지간하면 배터리 100% 상태에선 충전기를 분리해두는 걸 추천합니다.
충전 횟수 증가 및 발열 유의
충전 횟수 증가 역시 배터리 수명을 줄이는 요인 중 하나입니다. 특히 최근 스마트폰에서 주로 쓰는 리튬이온 방식 배터리의 경우, 충전 횟수가 500회 정도를 넘으면 성능 저하가 체감되기 시작하고 1000회를 넘으면 사용 가능 시간이 눈에 띄게 줄어듭니다.
무선충전 기능은 스마트폰을 충전기 위에 두는 것 만으로 충전이 시작되고 또 언제라도 제품을 다시 들기만 하면 충전을 중단하고 이용을 이어갈 수 있어 편리하긴 합니다. 다만, 이렇게 사용하다 보면 유선 충전에 비해 충전 및 방전 횟수가 빠르게 증가하게 됩니다.
그리고 무선충전은 유선 충전에 비해 충전 속도가 느린 편이고, 일부 무선 충전기는 발열이 심해서 이 역시 배터리 내구성에 안 좋은 영향을 미치곤 합니다. 따라서 무선충전 기능을 이용한다면 너무 자주 충전과 방전을 반복하지 않는 것, 그리고 고온 상태로 너무 오랫동안 제품을 방치하지 않는 것이 중요하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배터리 0이 좋은 게 아닙니다
그 외에 배터리 관리 면에서 꼭 기억해야 할 점은 완전히 방전된 상태로 방치하지 않는 것입니다. 스마트폰에 주로 쓰는 리튬이온 배터리의 경우, 잔량 0% 상태로 오랫동안 방치하면 빠르게 수명이 줄어듭니다.
오랫동안 제품을 쓰지 않고 보관하려 한다면 꼭 배터리를 완전히 충전한 상태로 보관하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쓰지 않아도 조금씩 배터리 잔량이 줄어들기 때문에 잘 쓰지 않는 제품이라도 가끔은 꺼내서 충전을 해주는 것이 수명 유지에 큰 도움을 줍니다.
정품 제품의 충전기를 사용
마지막으로, 충전기 역시 제품마다 당연히 품질 차이가 있습니다. 가장 무난한 건 제조사에서 공인한 정품 충전기를 이용하는 것이고, 외부업체의 것을 이용한다면 애플의 MFI(Made For i)나 퀄컴 퀵 차지(Quick Charge, QC) 등의 인증을 받은 제품을 이용하는 것이 좋겠죠.
인증이 없는 보급형 제품을 이용해야 한다면 대한민국 정부에서 부여하는 KC(Korea Certification) 인증이라도 받은 제품인지를 꼭 확인해 주세요. 비공식적인 경로로 국내에 들어온 병행 수입 제품 중에 KC마크가 없는 경우가 많은데, 이런 제품은 국내 환경에서 정상적인 동작을 보장하지 않습니다.
이를테면 같은 220V 전압이라도 한국에선 60Hz, 러시아에선 50Hz가 표준입니다. 이렇게 규격에서 어긋난 충전기를 이용하면 오작동이나 제품 고장을 유발한다는 점을 기억하시길.
함께 읽어보면 좋을 글
728x90반응형'IT' 카테고리의 다른 글
Oneplus 노트 N200 5G 리뷰 : 실속형 스마트폰의 정점 (0) 2021.07.30 뉴트로 스타일 게임기, 닌텐도 스위치 게섯거라 (0) 2021.07.30 애플 홈팟 게 섯거라? LG 스피커 에클레어 공개 (0) 2021.07.20 PC 속도를 빠르게 해주는 윈도우 설정 알려드립니다 (0) 2021.07.18 무거웠던 무선청소기 안녕, 너무나 가벼운 다이슨 마이크로 청소기 등장 (0) 2021.07.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