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화웨이의 계속되는 사진조작, P40 pro도 딱 걸렸다 : Huawei using fake photos on advertisementIT 2020. 4. 27. 09:37728x90반응형
화웨이가 최근 출시한 P40프로 관련 홍보한 사진 일부가 DSLR로 찍은 사진임이 밝혀졌습니다. 9to5google은 화웨이가 자사 스마트폰 카메라 성능을 홍보하기 위해 고성능 DSLR 카메라 샘플을 이용했다는 사실을 밝히고 관련 사진을 홈페이지에 게재했습니다.
지난 2018년 아이폰6로 찍은 사진으로 '아이폰 포토그래피 어워드'에서 2위를 차지한 중국 사진작가 제이미 화의 사진을 도용한 것으로 밝혀졌는데, 제이미 화는 최근 중국 웨이보에서 화웨이 스마트폰으로 찍은 사진 콘테스트를 홍보하는 영상에 포함된 사진의 일부가 DSLR 카메라 샘플인 것으로 확인했다고 말했습니다.
사진작가는 일부 사진이 이전에 본 것과 비슷해 사실을 확인해본 결과 두장의 사진이 3,000달러의 니콘 D850 DSLR 카메라로 촬영된 것을 발견했다고 밝혔습니다.
논란이 되자 화웨이는 그날 밤에 웨이보 공식 계정에 사과문을 올리고 홍보영상에에서 스마트폰으로 촬영했다는 문구를 삭제했는데요.
사실 화웨이는 사진 조작이 처음이 아닌 점에서 의도된 것이 아닌가 하는 의심을 일으키기 충분해 보입니다. 화웨이가 사진조작 했다가 사과한 기존 몇가지 사례를 소개합니다.1. P9 사진 조작
2016년 화웨이는 P9 폰의 카메라로 찍은 거라며 올린 사진이 있었는데 그것도 2,600달러 정도의 DSLR카메라인 캐논 EOS 5D 마크 3에 1,900달러의 렌즈를 장착해 촬영한 사실이 밝혀졌었습니다.
그때도 화웨이는 기만할 의도는 없었지만, 사과하고 사진을 삭제한다고 말했었습니다.
2. P30프로 줌 사진 조작
또 P30 프로 카메라로 찍은 사진으라고 홍보한 사진에서도 광학 7배줌을 지원하기 때문에 이런 사진을 찍을 수 있었다는걸 알려준 사진에서 해당 사진이 이미지 공유사이트 게티이미지(!!)에 올라온 화산폭발 사진을 편집해 올린것이 알려지면서 네티즌들의 조롱거리가 됐었습니다.
3. 노바3 광고 사진조작
화웨이는 당시 이집트에 낸 광고에서 셀카를 찍는 모습을 내보였는데, 이 노바3로 찍은듯한 사진이 실제로는 DSLR로 촬영된 것으로 밝혀졌었습니다.사진을 보면 남자가 노바3로 셀카를 찎는 것처럼 보이기 때문에 보는 사람은 노바3로 셀카를 찍는것처럼 보이게끔 의도한 것입니다.
이 논란은 실제 이집트 여배우 Sarah Elshamy의 인스타계정에 DSLR로 촬영중인 사진이 게시되서 화웨이는 해당 사진을 삭제했습니다. 화웨이는 이에 대해 "노바3로 촬영했다고 말한 적이 없다"라는 변명을 내놨었습니다. 이는 분명 의도된 행동인데 글로벌 기업의 변명으로는 너무 궁색한 것이 아닌지 모르겠습니다.
이렇게 뻔히 보이는 조작을 한두번도 아니고 계속 해오는 봤을 때 노이즈 마케팅이 아닌가 하는 착각까지 하게 되네요. :)
공감 및 구독을 누르시면 새로운 게임 및 IT 소식을 가장 빠르고 손쉽게 받으실 수 있습니다.
공감 및 구독은 블로그 운영에 큰 힘이 됩니다.728x90반응형'IT' 카테고리의 다른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