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보험 해지 환급금으로 잠들어있는 돈 버는 방법 (누구나 가능)
    ECONOMY 2021. 2. 8. 17:14
    728x90
    반응형

    보험 중도환급금, 해지환급금 반드시 확인

    오늘은 보험상품과 관련된 이야기를 해볼까 한다. 다들 여러 목적으로 보험가입을 많이 할 것 같은데, 혹시 보험료가 부담이 되어서 혹은 불필요한 보험인 것 같아서 해지할지 여부를 고려해보신 적 있다면?

     

    아래 소개할 A 씨의 경우, 목돈 마련을 위해 가입했던 보험을 해지하려다가 깜짝 놀란 일이 있었다고 하는데, 어떤 일인지 같이 살펴보고, 보험 가입 시 주의해야 할 점을 한번 짚어보도록 하자.

     

    직장인 A 씨는 목돈 마련을 위한 금융상품을 알아보던 중 설계사로부터 은행 예금금리보다 높은 2.5%의 이율을 고정금리로 제공하고, 보험료도 낮을 뿐만 아니라, 보험료 납입이 완료되는 시점 환급률이 일반 상품보다 높은 보험상품을 권유받고 20년간 납입하는 종신보험에 가입했다.

     

     

    하지만 가입 후 3년 시점에, 예상치 못하게 실직을 하게 되어, 매달 나가는 보험료가 부담이 되기 시작했는데, 어쩔 수 없이 보험을 해지하려고 보니 A 씨가 가입한 상품은 보험료 납입기간 중 해지환급금이 없는 상품이라 3년 동안 보험료를 납입했음에도 불구하고 해지환급금을 한 푼도 받지 못하게 되었다.

     

    최초 가입 시에는 저렴한 보험료에 끌려 가입을 했지만, 보험료가 저렴한 이유가 가입기간 중 해지환급금이 없기 때문이라는 점을 간과한 것.

    일단, 해지환급금이 뭘까?

    아마 위 사례를 보고 다들 그 의미를 짐작할 수 있듯이, 해지환급금이란 보험계약을 해지할 때 여러분들이 받을 수 있는 돈을 의미한다.

     

    최근 해지환급금이 없거나 일반 보험상품보다 적은 보험상품의 판매가 빠르게 증가하고 있는데, 아무래도 해지환급금이 없거나 적은 보험상품의 경우 일반 보험상품보다 보험료가 낮기 때문에 가입을 고려하시는 분들이 많은 것 같다.

     

    하지만 이런 보험상품의 경우, 보험계약을 피치 못할 사정으로 해지하게 될 경우 해지환급금이 전혀 없거나 기존 보험상품보다 30~70% 적을 수 있어 보험소비자의 주의가 필요한 부분이다.

     

    그럼 보험상품을 가입할 때, 해지환급금과 관련해서 소비자 여러분들께서 고려해야 할 점은 일단 딱 세가지만 기억하자.

    • 만기 전 보험계약 해지 가능성
    • 보험 가입목적
    • 상품 안내장의 해지환급금 내역 확인

    첫 번째 주의사항) 보험료 납입 완료가능성을 미리 체크

     

    보험료 납입기간 중 보험계약 해지 시 해지환급금이 없거나 일반 보험상품보다 적을 수 있다는 점을 꼭 염두에 두고 보험가입 여부를 결정해야 한다.

     

    보험소비자가 보험계약을 만기 시까지 유지한다면, 일반 상품보다 무(저) 해지환급금 상품을 가입하시는 것이 유리할 수 있으나, 보험료 납입 완료 시점 이전에 계약을 해지한다면 무(저) 해지환급금 보험상품에 가입했을 때 해지환급금이 전혀 없거나 일반 보험상품보다 적다는 실.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무(저) 해지환급금 보험상품 중 보험료 납입기간이 20년 이상인 계약이 가장 많다고 하는데, 이런 경우 향후 20년 내에 보험계약을 해지하게 된다면 해지환급금을 받을 수 없게 된다.


     

    두 번째 유의사항) 저축목적으로는 무해지환급상품은 부적합

     

    해지환급금이 없거나 적은 보험상품은 주로 보장성보험이므로, 저축목적으로 가입하려는 경우에는 가입목적에 적합하지 않다.

     

    혹시 보장성보험과 저축성보험에 대해서는 잘 알고 있는가? 보험회사들은 일반적으로 종신보험, 치매보험, 암보험, 어린이보험 등 보장성보험을 주로 무(저) 해지환급금 상품으로 판매하고 있는데, 이러한 보장성보험들은 목돈마련이나 노후 연금 등을 목적으로 하는 저축성보험이 아닌 실제 손해가 발생했을 때 보상을 받기 위해 가입하는 보장성보험이다.

     

    만약 목돈마련이나 노후 연금 등을 목적으로 보험에 가입하고자 하신다면 보장성보험보다는 취지에 맞는 저축성보험이나 연금보험에 가입하시는 것이 합리적이라는 점을 염두에 둬야 한다.


    세 번째 주의사항) 해지환급금 추이를 반드시 확인

     

    상품 안내장 등에 일반 보험상품과 해지환급금을 비교하여 안내하고 있으니, 보험 가입 전 관련 자료를 꼼꼼히 살펴봐야 한다. 보험을 가입할 때 상품 안내장 등을 꼼꼼히 살펴보는가? 아니면 친구가 좋다고 해서, 혹은 설계사의 추천에 혹해서 가입하는가?

     

    무(저) 해지환급금 보험상품을 가입할 때는 누군가의 말에 의존하기보다는 여러분께서 직접 상품 안내장 등을 통해 보험상품에 대한 정보를 꼼꼼히 확인하고 가입하시기를 더더욱 권한다.

     

    무(저) 해지환급금 보험상품은 일반 보험상품 대비 해지환급금이 없거나 적기 때문에, 보험료가 상대적으로 많이 낮아진다.

     

    따라서 보험을 판매하는 판매자 입장에서는 이러한 점만 강조하여 보험을 판매할 수 있기 때문인데, 보험소비자 여러분께서는 보험 가입 시 보험약관이나 상품 안내자료를 통해 보험료뿐만 아니라 기간별 해지환급금 수준 등을 꼼꼼히 살펴보고, 해당 상품의 특성을 정확하게 이해할 필요가 있다.

     

    원문 출처 : 네이버 경제 M, 금융감독원 블로그, blog.naver.com/fss2009

     

    728x90
    반응형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