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인텔 12세대 코어 시리즈 파해쳐보기
    IT 2022. 2. 14. 12:13
    728x90
    반응형

    아직 죽지 않은 12세대 인텔 코어

    시장 조사기관인 IDC가 지난달 12일에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작년 4분기 세계 PC 출하량은 9,270만 대를 기록, 최근 5년 내 최고 기록을 갈아치웠다. 코로나19 사태의 장기화로 인해 이러한 흐름은 계속될 것으로 예상된다.

     

    2022년도에도 PC 시장에 대한 높은 관심은 이어지고 있다. 특히 PC 시스템의 핵심인 마이크로 프로세서의 신제품에 대한 주목도가 높은데, 최근 그 중심에 있는 것이 바로 지난해 말에 출시를 시작한 12세대 인텔 코어 시리즈다.

    인텔은 오랜 기간동안 PC용 프로세서 시장의 절대 강자였지만 최근 라이젠 시리즈를 앞세운 AMD의 맹렬한 반격에 다소 주춤한 모습을 보였다. 하지만 12세대 인텔 코어 시리즈(코드명 엘더 레이크)가 이전 세대 제품 대비 확실한 성능 향상을 이루고, 경쟁사 제품에도 비교우위를 보인다는 테스트 결과가 속속 발표되면서 다시금 시장 주도권을 차지할 수 있을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고성능+고효율 코어를 가진 하이브리드

    12세대 코어가 이전 세대 제품과 가장 크게 달라진 점은 내부 구조다. 이전 제대 제품은 동일한 성능의 코어(프로세서의 핵심 회로)로만 이루어져 있었으나 이번 12세대 코어에선 고성능을 중시한 코어(Performance Core, 이하 P코어), 그리고 상대적으로 성능은 낮지만 높은 전력 효율을 강조한 코어(Efficient Core, 이하 E코어)를 함께 조합한 하이브리드 구조를 도입한 것이 특징이다(일부 모델 제외).

     

    고성능이 필요한 상황에서는 P코어를 주로 이용해 작업을 빠르게 처리하고, 부하가 적은 작업이나 유휴시에는 E코어를 주로 이용해 전력 소비와 발열을 최소화한다. 그리고 동시에 여러 작업을 함께 하는 등의 상황에서는 가용할 수 있는 모든 코어를 동원해 전반적인 처리 효율을 높이는 것도 가능하다. 성능과 효율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함께 잡을 수 있는 구조다.

     

    예를 들면 12세대 코어 i9-12900HK 모델의 경우, 6개의 P코어, 8개의 E코어를 탑재하고 있다. 그리고 P코어에 물리적으로 하나인 코어를 논리적으로 둘로 나눠 전체 코어 수가 2배로 늘어난 것과 유사한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하이퍼 쓰레딩(Hyper-Threading) 기술을 적용했다. 총 14 코어/20 스레드(Thread, 처리 단위) 구성으로, 운영체제에선 코어 i9-12900HK를 총 20개의 코어를 가진 것처럼 인식한다. 

     

    공정 기준 변경으로 체세대 인터페이스 지원

    제조 공정 표기 시스템도 바꿨다. 기존 업계에선 단순히 공정의 미세도를 나타내는 nm(나노미터, 10억 분의 1미터) 수치로만 표기하는 것이 일반적이었으나, 인텔은 12세대 코어 이후부터는 공정의 미세도 외에 전반적인 설계 시스템의 향상까지 고려한 독자적인 기준의 공정 표기를 하고 있다.

     

    이는 반도체 내의 트렌지스터트랜지스터 배치 형태가 평면에서 입체로 변모함에 따라 기존의 nm 표기로는 트랜지스터의 집적도를 정확히 나타낼 수 없기 때문이다. 12세대 코어는 기존의 10nm 슈퍼 핀 공정을 개선한 ‘인텔 7’ 공정을 적용했다. 기존 기준으로는 10nm 공정에 가깝지만 실제 성능은 7nm에 준한다고 인텔은 밝힌 바 있다.

     

    차세대 메모리도 지원한다. 기존 제품 및 경쟁사 제품에서는 DDR4 메모리(~3200MT/s)만 지원했으나 12세대 코어는 DDR4 뿐만 아니라 이보다 성능이 향상된 DDR5 메모리(4800MT/s~)까지 지원하는 것이 눈에 띈다. 이는 일반 PC용 프로세서로는 최초로 지원하는 것으로, 보다 향상된 성능을 낼 뿐만 아니라 향후 시스템 업그레이드를 할 때도 이점으로 작용할 것이다.

     

    그 외에 12세대 코어 시리즈의 데스크톱용 모델은 업계 최초로 기존 PCI 익스프레스(이하 PCIe) 4.0 대비 최대 2배 빠르게 시스템 내부 데이터 전송이 가능한 PCIe 5.0 인터페이스를 지원한다. 이를 통해 향후 대중화될 차세대 그래픽카드나 SSD를 비롯한 주변기기의 성능을 온전하게 이용할 수 있을 것이다.

     

    다양한 제품군의 등장

    제품군을 세분화하고 상당히 다양한 종류의 모델을 선보인 점도 눈에 띈다. 이용자들의 다양한 환경을 고려해 선택의 폭을 넓힌 것인데, 각 제품군의 특성은 이하와 같다.

    엘더레이크-S 시리즈(데스크톱 프로세서)
    12세대 코어 시리즈 중에서도 성능 면에서는 가장 정점에 있는 제품군이다. 모델명이 K로 끝나는 제품은 오버클러킹이 가능한 마니아용 제품, F로 끝나는 제품은 내장 GPU(그래픽 처리장치)가 없는 순수한 CPU(중앙처리장치) 제품임을 의미한다. 그리고 모델명이 T로 끝나는 제품은 소비전력을 낮춘 제품이다. 코어 i9-12900K, 코어 i7-12700F, 코어 i5-12600, 코어 i3-12300T 등 20여 가지 모델이 출시된 상태다.

     

    기존 11세대 코어에서 이용하던 LGA1200 규격의 소켓이 아닌 LGA1700 규격 소켓에 꽂아 설치하므로 기존 메인보드에서 프로세서만 업그레이드는 할 수 없다. 엘더레이크-S용 데스크톱 메인보드는 탑재 칩셋의 종류에 따라 보급형인 H610, 중급형인 B660, 고급형인 H670 계열로 나뉘며, 오버클러킹까지 지원하는 최상위급 모델인 Z690 계열도 나와있다. 같은 칩셋의 메인보드라도 DDR4 메모리를 지원하는 모델과 DDR5 메모리를 지원하는 모델로 나뉘는데, 고성능을 중시한다면 DDR5 메모리용, 비용을 아끼고자 한다면 DDR4 메모리용 메인보드를 선택하는 것이 적합하다.

     

    엘더 레이크-H 시리즈(고성능 모바일 프로세서)
    게이밍 노트북 및 콘텐츠 전문가용 노트북 등 높은 성능을 요구하는 소비자를 위해 출시된 제품군으로, 모델명에 H가 들어가는 것이 특징이다. 다른 12세대 코어 모바일 제품군에 비해 소비 전력이 상대적으로 높은 대신, 성능면에서는 2022년 2월 현재 나온 노트북용 프로세서 중에 최상위급의 성능을 제공한다. 

     

    내장 GPU는 데스크톱용에 들어가는 인텔 UHD 그래픽스보다 강력한 인텔 아이리스 Xe 그래픽스를 품었다. 대표적인 모델은 코어 i9-12900HK, 코어 i7-12800H, 코어 i5-12600H 등이며 코어 i3 제품군은 출시되지 않았다.

    엘더 레이크-P 시리즈(범용 모바일 프로세서)

    성능과 소비전력 사이의 균형을 강조한 제품군으로, 사무용 노트북이나 콘텐츠 감상용 노트북, 입문형 게이밍 노트북 등 다양한 제품군에 두루 탑재된다. 모델명이 P로 끝난다. 전 모델에 인텔 아이리스 Xe 그래픽스를 내장하고 있어 그래픽 성능 역시 수준급이다. 코어 i7-1280P, 코어 i5-1250P, 코어 i3-1200P 등이 대표적인 모델이다.

     

    엘더 레이크-U 시리즈(저전력 모바일 프로세서)

    긴 배터리 이용 시간을 위한 낮은 소비전력, 작은 크기의 모바일 기기에 탑재하기에 유리한 낮은 발열을 강조하는 제품군으로, 슬림형 노트북 및 태블릿, 그리고 용도에 따라 형태를 바꿔서 쓰는 투인원 기기 등 휴대성을 중시하는 모바일 기기에 적합하다. 인텔 아이리스 Xe 그래픽스를 내장했으며 모델명은 U로 끝난다. 저전력(15W) 모델인 코어 i7-1265U, 코어 i5-1245U, 코어 i3-1215U, 그리고 초저전력(9W) 모델인 코어 i7-1260U, 코어 i5-1240U, 코어 i3-1210U 등이 대표적 제품이다.

     

    함께 읽어보면 좋을 글

     

    맥북에어 2022년형 최신정보 알려드립니다

    apple Macbook air 2022 애플이 2022년에는 새 맥북 에어(Macbook Air)를 내놓을까? 맥북 에어는 애플의 맥북 제품군 중 가장 저렴한 모델이다. 2020년 자체 칩 M1을 적용한 맥북 에어를 출시하면서 시장에서

    remembertitan-it.tistory.com

     

    레이저가 만들어낸 모듈러 게이밍 데스크

    게이머라면 머스트 헤브잇 글로벌 게이밍 브랜드 레이저(RAZER)가 선보인 책상이 화제입니다. 세계 최초로 모듈 형식의 게이밍 데스크 콘셉트를 공개했네요. 프로젝트 소피아(Project Sophia)로 불리

    remembertitan-it.tistory.com

     

    CPU 온도 확인 및 온도 낮추기, 그래야 오래써요~

    CPU는 우리의 뇌 PC안의 CPU가 너무 뜨거운가? PC가 자꾸 꺼지거나 무거운 작업을 할 때 느려지거나 과열된다면 작은 문제가 아니다. 오버클럭 할 때에는 더더욱 CPU 온도에 주의해야 한다. 값비싼

    remembertitan-it.tistory.com

     

    퀄컴 플래그십 스냅드래곤8 1세대 공개

    퀄컴 플래그쉽의 새로운 시작 스냅드래건 8 퀄컴이 연례 스냅드래건 테크 서밋 이벤트를 통해 차세대 플래그십 모바일 프로세서 ‘스냅드래건 8 1세대(Snapdragon 8 Gen 1)’를 발표했다. 지난주 예고

    remembertitan-it.tistory.com

     

    728x90
    반응형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