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고양이 치석, 집사들은 진지하게 봐야한다 🙄
    CAT 2021. 1. 14. 11:02
    728x90
    반응형

    개나 고양이의 치아와 사람의 치아는 원래 목적부터 다르다. 개나 고양이의 이빨은 사람의 이빨처럼 으깨기 위한 이가 없으며 모두 부드러운 것을 물어뜯기 위한 치아이기 때문. 개나 고양이의 혀는 얇고 근육이 부족하기 때문에 물을 마시거나 입맛을 다시는 것 이외의 움직임을 원천적으로 할 수 없다.

    육식동물인 개·고양이의 주식은 고기와 뼈이며, 소화를 돕기 위해 사람에게는 없는 침샘을 가지고 있다. 이 침샘은 알칼리성이어서 고양이의 구강 내를 알칼리성으로 유지하고 있다. 산은 녹이는 성질을 가지고 알칼리는 침착하는 성질을 가진다. 이 때문에 강아지 고양이에게는 충치가 잘 생기지 않는 대신 신속하게 치석이 침착되는 것이며, 속도는 사람보다 3배, 5배 정도라고.

    최근 동물용 사료가 식생활의 주류가 되면서 개 고양이의 구강 환경은 극적으로 변화했다. 탄수화물 주체의 식사를 함으로써 구강 내 pH는 별로 변화하는 것이 없어지고, 치석의 침착 속도가 빨라지게 되었다는 것.

    특히 사료는 비스킷이나 쿠키와 같은 형태이기 때문에 가장 안쪽 치아 뒤에 남아 버린다. 개나 고양이의 혀는 얇고 근육이 부족하기 때문에 물을 마시거나 입맛을 다시는 것 이외의 움직임을 원천적으로 할 수 없다. 때문에 입 주위를 닦을 수는 있어도 치아 사이에 있는 이물질을 제거할 수는 없다. 또한 중성 대타액 선인 이하선과 알칼리성 대타액 선인 광대뼈선의 개구부가 있으므로 pH의 변화를 직접 받게 된다.(이는 아래턱에서도 마찬가지)

    근육이 적고 얇은 고양이의 혀는 그럼 입술로 닦을 수는 있어도 뺨과 치아 사이를 닦을 수는 없다.

    그래서 평소의 치석 예방의 경우 중요한 것은 '송곳니' '윗턱 제4 전구치' '위턱 제1 후구치' '아래턱 제4 전구치'다. 다른 작은 앞 어금니는 기본적으로 놔두어도 별 문제가 없다.

    치석의 침착을 막는 최대의 방법은 '매일 음식 찌꺼기를 없애는 것'인데, 이것이 힘들고 특히 고양이는 구강 안이 좁기 때문에 사람의 손가락이 들어가면 위화감이 강하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청소시켜 주지 않는다. 칫솔질이 되기 위해서는 어릴 때부터 익숙해지게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추천하는 방법은 손가락에 손수건(수건은 보송보송하고 이빨에 걸리기 때문에 ×)을 감아 천천히 부드럽게 문질러주는 방법. 이 방법으로도 물거나 화를 내는 것 같으면 위험하고, 동물도 주인에게 불신해 버리기 때문에 중단한다.

    딱딱한 플라스틱이 닿는 것을 싫어하는 아이도 많으며, 브러시가 잇몸에 닿는 것을 싫어하는 아이도 많이 볼 수 있다. 처음부터 칫솔을 사용하는 것은 실패 확률이 높으니 조심할 것(물론 익숙하다면 전혀 문제가 안된다).

    어떤 방법을 사용해도 힘들다 싶을 때 최후의 방법이 '음식 찌꺼기가 구강 내에 남지 않는 사료'와 '치석제거'다. 앞서 쓴 것처럼 비스킷이나 쿠키처럼 물이 가해지면 점토 상태가 되는 식사가 치석의 침착을 조장시킨다. 그렇다면 제대로 삼킬 수 있는 식이요법으로 하면 필연적으로 구강 내에 음식물 찌꺼기가 남지 않게 된다.

    그런 사료가 바로 '고기 사료'다. 씹고 있으면 소량의 찌꺼기는 치아에 남지만 대부분의 고양이는 맛있는 식사는 통째로 삼키기 때문. 그래서 구강 내에 남기지 않고 살짝 먹어 준다. 원래 씹지 않아도 삼킬 수 있는 크기로 잘라 줄 수 있기 때문에 비스킷 모양만 하지 않으면 문제없다. 씹고 노는 장난감도 치석 제거에는 유용하니 참고. 가끔 소의 발굽을 씹는 장난감으로 하시는 분이 있는데. 어금니, 특히 제4 앞 어금니가 깎이듯이 깨지는 것이 종종 보고되므로 결코 추천하지 않는 편.

    그리고 '이미 생성된 치석을 어떻게 할 것인가'라는 문제에 대해서는 순한 고양이라면 무마취로 치석 제거를 한다. 화를 내는 아이의 경우 치석제거 기구를 씹으면 치아가 깨질 위험이 있으므로 진정(의식을 빼앗지 않는 처치, 마취보다 안전) 하에 치석제거를 한다. 발치를 해야 할 정도로 치주질환이 진행된 경우에는 전신마취하에 발치 조치와 치석제거를 한다.

    진정 처치는 '움직이는 마음이 일어나지 않을 정도 달갑지만 통증은 느끼는' 상태이므로 국소 마취와의 병용이 필수다. 물론 전신마취하에서 하는 수술은 다른 방법보다 시간을 단축시킬 수 있기 때문에 확실하고, 동물도 통증을 느끼지 않기 때문에 정신적 부담은 최소이지만, 혈압 강하에 따른 신체적 부담이 크기 때문에 필요가 없는 한 추천하지 않는다. 전신 마취는 치석 제거에 필수적인 것은 아니라는 것을 참고해 둘 것.

    가장 중요한 것은 동물이 싫어하는 기색을 보이면 결코 무리하지 않고 수의사와 상담하는 것이다. 동물의 가장 큰 편은 집사다. 최대 아군이 자기에게 싫은 일을 하게 된다면 그 스트레스가 얼마나 될지 참고가 필요하다.

    728x90
    반응형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