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아이폰에서 중요한 문자를 실수로 지웠다면? 대처법이 있다
    APPLE 2020. 12. 9. 12:02
    728x90
    반응형

    문자 메시지는 보통 사소하고 중요하지 않다고 여긴다. 하지만 가끔은 정말 중요한 정보가 담긴 문자도 있다. 이런 문자를 지워버리면 매우 난감한 상황에 부닥치게 된다. 이처럼 문자를 잘못 삭제했을 때 시도할 방법은 3가지가 있다. 메시지를 삭제하기 전 아이폰으로 상태로 복원하는 방법, 사용하는 통신사에 연락하는 방법, 서드파티 앱을 이용하는 방법 등이다. 각 방법을 간략하게 살펴보자.

    우리의 구세주, 아이클라우드

    삭제한 문자를 되살리는 가장 간단하고 빠른 방법은 아이클라우드다. 문자를 삭제하기 전에 아이클라우드 백업을 사용하고 있었다면 아이폰 전체를 아이클라우드 백업으로 복원해 문자를 되살릴 수 있다. 설정에서 상단의 애플 ID 카드를 탭한 후 iCloud > 저장 공간 관리 > 백업을 선택한다. 백업 리스트가 보일 텐데 마지막 백업이 언제인지 확인한다.

    문자를 지우기 전에 백업된 것을 확인했다면, 지금부터가 가장 까다롭다. 일단 아이폰을 공장 초기화한 후 설정 과정에서 '아이클라우드 백업에서 복구'를 선택한다. 이렇게 하면 백업한 이후에 새로 생성된 모든 데이터를 잃는다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 따라서 정말 중요한 문자가 아니라면 이 방법은 추천하지 않는다. 

    아이폰을 초기화하기 위해 일반 > 재설정 > 모든 콘텐츠 및 설정 지우기를 선택한다. 일단 아이폰이 재시작하면 설정 작업을 시작한다. 아이클라우드 백업에서 복구를 선택하고 문자를 지우기 전의 백업을 고른다.

    아이튠즈 or 파인더 백업

    아이클라우드 자동 백업을 사용하지 않거나 아이클라우드 스토리지에 충분한 공간이 없다면, 아이튠즈를 이용해 맥이나 PC에 아이폰을 백업할 수 있다(카탈리나 이후에서는 파인더를 사용한다). 앞서 살펴본 아이클라우드 방법과 마찬가지로, 이 방법을 사용하려면 문자를 지우기 전의 백업이 필요하다. 아이폰을 초기화한 후 이 백업에서 복구하는 것이다.

     

     

    아이클라우드 방법과 마찬가지로 백업한 이후의 모든 데이터는 잃어버리게 된다는 점을 명심하자. 아이폰을 백업해 둔 PC 혹은 맥과 연결한다. 아이튠즈가 자동으로 열리지 않는다면 수동으로 실행한다. 카탈리나 혹은 그 이후 버전을 사용한다면 파인더를 실행하면 된다. 상단 왼쪽에 있는 아이폰 아이콘을 클릭한다. 

    또는 맥OS 카탈리나 이후 버전을 사용하는 맥이라면 파인더의 왼쪽 메뉴에서 해당 기기를 선택한다. 백업 복구를 선택한다. 이전에 백업한 모든 데이터가 현재 휴대폰에 덮어쓰게 되는데, 몇 분이 걸릴 수 있다. 중요한 문자를 삭제한 이후 백업하지 않았다면, 복구한 후에 지웠던 메시지를 다시 볼 수 있을 것이다.

    정 안되면 통신사에 연락하자

    가능성은 희박하지만 현재 사용 중인 통신사가 최소한 잠깐은 당신이 보낸 메시지를 저장해 뒀을 가능성이 있다. 따라서 삭제한 메시지가 매우 중요하다면, 통신사에 연락하면 복사본을 확보할 수도 있다. 단, 이 방법은 SMS 텍스트 문자에만 통하는 방법이다. 아이메시지는 불가능하다. 아이메시지는 엔드 투 엔드 암호화되므로 통신사가 복사본을 저장하지 않는다.

     

     

    본인 확인을 위해 번거로운 일이 있을 수도 있다. 문자를 주고받은 상대방의 동의가 필요할 가능성도 있다. 또한, 통신사 대부분인 일정 기간만 SMS 메시지를 보관하고 있으므로 1년 이상 된 메시지라면 복구하지 못할 수 있다. 하지만 최후의 수단으로 통신사에서 SMS 메시지 복사본을 확보할 수 있다. 고객센터에 전화를 걸어 확인해 볼 가치가 충분하다.

    진짜 최후의 수단, 3rd 파티 앱

    마지막 방법은 서드파티 앱이다. 삭제한 문자를 포함해 아이폰에서 삭제된 데이터를 복구하는 소프트웨어 툴이 몇 종 나와 있다. 단, 약간의 위험 부담이 있다. 대부분이 유료 앱인 데다 복구할 수 있는지 100% 보장하는 것은 아니라는 점이다. 그러나 다른 모든 방법이 다 실패했다면 시도해볼 가치가 있다.

    현재 이런 툴 중 널리 알려진 것은, 폰레스큐(PhoneRescue), 원더 셰어 닥터 폰(Wondershare Dr. Fone), 테너 셰어(Tenorshare), 얼트 데이터(UltData) 등이다. 대부분의 경우 아이폰에서 삭제된 문자는 여전히 플래시 스토리지에 남아 있다. 새로운 데이터로 덮어쓰기까지는 유지된다. 아직 덮어쓰지 않았다면 이들 프로그램을 이용해 복구에 성공할 가능성이 있다.

    728x90
    반응형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