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라데온 RX6800 / 6800XT 완벽리뷰
    IT 2020. 11. 19. 12:27
    728x90
    반응형

    ※ 번역 글로 문맥이 다소 어색할 수 있습니다. 추후 업데이트 예정이니 참고하고 읽어주세요:)

    수년간 미드 레인지 비디오 카드에 초점을 맞춘 AMD는 새로운 Radeon RX 6000 라인으로 강력한 하드웨어를 위한 또 다른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작년의 Radeon VII 는 하이 엔드 시장에서 관련성을 유지하려는 주목할만한 시도였지만, NVIDIA의 RTX 2080보다 느렸기 때문에 게이머에게는 별 의미가 없었습니다. VII는 AMD의 미드 레인지 RX 5000 시리즈로 이어졌습니다.

    더 경쟁적이지만 $ 400 RX 5700 XT에서 1 위를 차지했습니다. 이제 AMD는 실제로 원할 수 있는 다양한 카드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 579 RX 6800, $ 649 6800 XT 및 $ 999 6900 XT입니다. 분명히 목표는 더 저렴한 대안으로 NVIDIA의 강력한 RTX 3000 GPU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AMD가 이 새로운 카드를 공개하지 않았더라도 올해 GPU 전쟁에서 쉽게 승리 할 것이라고 주장할 수 있습니다.

    RDNA 아키텍처는 PlayStation 5와 Xbox Series X 및 S를 지원하며,이 모든 것이 NVIDIA의 PC GPU보다 더 많은 가정에 강력한 그래픽을 제공합니다. 그러나 NVIDIA의 끊임없는 마케팅 과대광고를 한 단계 낮추기 위해 AMD가 마침내 하드 코어 PC 게이머들에게 다시 한번 사랑을 보여주는 것이 합리적입니다.

    그리고 지난주 동안 Radeon RX 6800 및 6800 XT를 테스트 한 후 AMD의 새 하드웨어가 RTX 3070 및 3080과 쉽게 맞대결할 수 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RX 6800 및 6800 XT의 특별한 점은 AMD의 새로운 7nm RDNA 2 아키텍처로 하드웨어 가속 레이 트레이싱을 지원하는 첫 번째 아키텍처입니다. 6800은 60 개의 컴퓨팅 유닛과 레이 트레이싱 가속기를 갖추고 있으며, 6800 XT는 두 수치를 모두 72로 끌어올렸습니다. 

    또한 RTX 3080의 10GB와 3070의 8GB에 비해 16GB의 GDDR6 메모리를 갖추고 있습니다. 이제 4K 게임은 RTX 3080은 AMD의 카드보다 훨씬 더 높은 메모리 대역폭을 가지고있어 경쟁의 장을 평평하게 만들지 만 더 많은 메모리가 게임 로드 및 성능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6800 및 6800 XT는 인상적인 첫인상을 줍니다. 하나의 금속 블록으로 조각 된 것처럼 보이는 대형 카드로, 3 개의 팬이 기존의 히트 싱크 핀 배열을 냉각합니다.

    NVIDIA는 최신 카드를위한 완전히 새로운 냉각 및 PCB 디자인을 내놓았지만 AMD는 상당히 표준적인 디자인을 고수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적어도 그들은 성가신 단일 팬 송풍기에서 이동했습니다. 두 카드 모두 2 개의 8 핀 전원 커넥터에 의존하며 다행히도 가장 가장자리에 있어 케이블을 쉽게 라우팅 할 수 있습니다.

    이제 실제로 관심이있는 벤치 마크 및 성능 노출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위의 표에서 볼 수 있듯이 6800은 지속적으로 $ 499 RTX 3070보다 높은 점수를 얻었지만 $ 80 더 비싸기 때문에 예상할 수 있습니다. 한편 6800 XT는 Hitman 2 및 Shadow of the Tomb Raider의 벤치 마크에서 RTX 3080을 능가합니다. 

    그러나 Port Royal 테스트에서 알 수 있듯이 AMD는 레이 트레이싱과 관련하여 뒤쳐져 있습니다. 이 벤치 마크는 아직이 새로운 카드에 최적화되지 않았을 수 있지만 테스트를 통해 보았던 저조한 레이 트레이싱 성능과 일치합니다. 

    예를 들어 Control 은 레이트 레이싱이 최대 인 상태에서 4K에서 35 ~ 40fps로만 실행할 수 있습니다. RTX 3080에서는 약 50 fps를 기록했습니다 (실제 게임 플레이에서는 성능을 더욱 최적화하기 위해 NVIDIA의 DLSS 기술에 의존하게 되었습니다). 당연히 AMD 카드는 NVIDIA의 RTX 하드웨어를 위해 특별히 조정된 Minecraft 레이 트레이싱 베타에서 거의 쓸모가 없었습니다.

    하지만 몇 가지 밝은 점이 있었습니다 . Dirt 5는 레이 트레이싱을 켠 상태에서 4K에서 50 ~ 60 fps 사이에서 실행할 수 있었습니다. 이 게임은 Xbox Series X에서도 테스트했지만 시각 효과를 더욱 높일 수 있었기 때문에 PC에서 더 좋아 보였습니다.

    RX 6800과 6800 XT는로드 상태에서 약 72 섭씨온도를 유지했지만 NVIDIA의 최신 카드는 최대 섭씨 80도까지 도달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냉각 성능은 견고했지만 분명히 시끄러운 카드입니다. 때때로 6800 XT는 내 데스크톱 케이스를 들어올 리려고 하는 것처럼 들렸습니다. 소음을 싫어하는 경우 대체 냉각 옵션이 있는 타사 카드를 고려할 수 있습니다.

    중요한 점 : RX 6800과 6800 XT는 모두 NVIDIA의 하드웨어를 능가 할 수 있는 견고한 하이 엔드 GPU입니다. 그러나 여전히 AMD가 레이 트레이싱 지원을 처리하고 있는 것처럼 보이며 개발자는 여전히 구현을 활용하기 위해 타이틀을 최적화해야 합니다. 

     

     

    따라서 AMD와 NVIDIA의 하드웨어 중에서 선택하는 것은 실제로 귀하에게 중요한 것이 무엇인지에 달려 있습니다. 특정 시점의 원시 게임 성능 또는 더 나은 레이 트레이싱 지원입니다.

    이 두 카드를 테스트 한 결과 NVIDIA의 RTX 3070 이 499 달러의 놀라운 가치라는 것을 더욱 확신시켰습니다. 본질적으로 2080 Ti의 모든 뛰어난 기능을 절반의 가격으로 제공하기 때문입니다. 한편 6800 XT는 레이 트레이싱에 그다지 신경 쓰지 않는다면 견고한 성능으로 보입니다.

    AMD의 6800은 3070보다 비싸고 더 나쁜 레이 트레이싱 성능을 제공하기 때문에 더 흥미로운 위치에 있습니다. 아마도 6800 XT를 구입하는 데 필요한 추가 $ 70를 절약하고 싶은 게이머가 있을 것입니다. 그러나 이미 이 가격대에서 쇼핑하고 있다면 끝까지 가지 않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Radeon RX 6800 및 6800 XT를 AMD에 대한 반환 양식으로 간주합니다. 그들은 회사가 마침내 진정한 하이 엔드 게임을 제공 할 수 있음을 다시 한번 증명합니다. 그리고 그들은 또한 경쟁의 가치를 보여줍니다.

    AMD는 분명히 NVIDIA의 리드와 일치하기 위해 노력했지만 이제 어느 회사도 게으르지 않을 수 없다는 것이 분명합니다.

    728x90
    반응형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