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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르쉐 718 카이맨 GT4의 모든 것CAR 2022. 10. 10. 21:02728x90반응형
스포츠카의 알파이자 오메가
포르셰에는 다양한 라인업이 있습니다. 911, 718, 파나메라, 카이엔, 마칸, 타이칸 등 저마다의 특징을 바탕으로 스포츠성을 강조하는데요. 이 중 718 라인업은 차체 중앙에 엔진을 얹은 미드십 레이아웃을 갖춘 가장 균형 잡힌 모델 중 하나입니다. 718은 카이맨과 박스터로 나뉩니다. 카이맨은 2 도어 2인승 쿠페형 모델이고, 박스터는 2 도어 2인승 로드스터 모델입니다. 루프가 열고 닫히는 구조상 박스터가 카이맨보다 무겁고, 루프를 열면 중심 이동 또한 생길 수밖에 없습니다. 게다가 아무리 보강재를 넣었다고 박스터보다 카이맨이 구조상 견고할 수밖에 없습니다.
GT는 고성능 모델을 지칭하는 단어입니다. GT4는 모터스포츠에서 입문형 클래스에 해당하는데요. 일반 도로를 달릴 수 있는 차를 거의 그대로 사용하는 점이 특징입니다. 레이스에 필요한 안전 사항을 준수하고 클래스에 맞춰 튜닝만 진행하면 되는 겁니다. 모터스포츠에 출전하는 차를 거의 그대로 몰 수 있다면 운전이 얼마나 즐거울까요?
신형 718 카이맨 GT4는 718 라인업 중 최상위 모델 중 하나입니다. 최고출력 428마력(PS)의 4.0L 6기통 박서 엔진은 감성적인 고회전 자연흡기 엔진의 사운드를 들려줍니다. 이 엔진은 911 카레라에 들어가는 박서 엔진을 기반으로 제작되는데요. 더 짧아진 기어비의 PDK와 맞물려, 정지 상태에서 100km/h까지 가속하는 데 단 3.9초가 걸리고요. 최고 속도는 302km/h에 달합니다.
특히, 선형적인 출력 상승 및 GT엔진 특유의 즉각적인 응답성을 통해 자연 흡기 엔진 특성이 강화된 점이 특징인데요. 최대 8,000 rpm에 달하는 높은 엔진 회전을 통해 독보적인 박서 엔진의 사운드를 그대로 느낄 수 있습니다. '감성'하면 자연흡기 엔진 아니겠어요? 여기에 어댑티브 실린더 컨트롤과 같은 혁신 기술도 적용되었는데요. 부분 부하 작동 시 두 개의 실린더 뱅크 중 하나에서 분사 과정을 일시적으로 중단해 연료 소비를 줄이는 방식입니다. 피에조 인젝터는 연료 분사 프로세스 당 최대 5회까지 연료를 분사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배기가스의 완전연소가 이루어지는데요. 2개의 공명 플랩이 장착된 가변 흡기구 시스템이 실린더 안의 가스 교환을 최적화합니다.
더욱 향상된 에어로다이내믹 역시 718 카이맨 GT4의 새로운 특징입니다. 항력에 어떤 영향도 끼치지 않으면서 이전 세대 대비 약 50%의 추가 다운포스를 발생시키는데요. 특히, 새롭게 디자인된 싱글 챔버 아치 리어 사일런서로 에어로다이내믹 효율성이 크게 향상되었습니다. 718 카이맨 GT4의 싱글 챔버 리어 머플러는 리어 액슬 다운포스의 30%를 차지하는 기능성 디퓨저를 위한 공간을 만들어냅니다. 고정식 리어 윙 또한 이전 모델보다 약 20% 더 많은 다운포스를 발생시키죠. GT 스타일에 최적화된 전면부는 커다란 프런트 스포일러 립과 프런트 휠을 따라 흐르는 공기의 흐름을 완화하는 이른바 ‘에어 커튼’으로 에어로다이내믹 밸런스를 유지합니다.
718 카이맨 GT4에는 최적화된 고성능 GT 섀시가 적용됐는데요. 덕분에 코너에서 더욱 다이내믹한 주행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더 정교해진 경량 스프링 스트럿과 프런트 및 리어 액슬의 구조는 모터스포츠에 기반하고 있으며, 새시의 직접 연결부는 부분적인 볼 조인트로 이뤄집니다.
또, 10mm 더 낮아진 서스펜션의 포르쉐 액티브 서스펜션 매니지먼트 댐핑 시스템은 무게 중심을 낮추고 횡 방향 다이내믹의 잠재력을 향상합니다. 포르셰 스태빌리티 매니지먼트(PSM)는 더 정확하고 정밀하게 작동하며, 두 단계를 통해 선택적으로 비활성화할 수 있는데요. 기계식 리어 디퍼렌셜 록이 장착된 포르셰 토크 백터링(PTV) 은종방 향 및 횡 방향 다이내믹, 코너링 성능, 주행의 즐거움을 더욱 강화하며, 리어 스틸 롤 바를 포함하는 클럽 스포츠 패키지 옵션도 함께 제공됩니다.
이 밖에, 강력한 브레이크와 최상의 접지력을 제공하는 초고성능 타이어도 들어가는데요. 718 카이맨 GT4의 고성능 브레이크 시스템은 대형 알루미늄 모노블록 고정식 캘리퍼 브레이크 덕분에 트랙 주행에 적합한 일관된 제동력을 제공합니다. 포르쉐 세라믹 컴포지트 브레이크(PCCB)는 옵션으로 선택 가능합니다.
오늘은 밸런스 좋은 718을 더욱 강력하게 발전시킨 신형 718 카이맨 GT4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이 차를 일반 도로에서만 만난다면 정말 아쉬울 거 같은데요. 사실 GT4가 아닌 일반 718만 해도 정말 훌륭한 밸런스를 가지고 있습니다. 기회가 된다면 꼭 718과 함께 트랙에서 주행해 보는 시간을 가져보시기 바랍니다.함께 읽어보면 좋을 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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